[Chapter1. 물류 원론]
01. 배경 이해
(1) 1960 ~ 1970년대
1. 제조기술이 경쟁력
-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함
- 차별화된 제품(높은 기술)이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음
2. 소품종 대량생산
- 자국 생산, 자국 판매
-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어쩔 수 없었음(기술 부족: 불량품)
3. 판매자 시장
- 제한된 재화: 소비자의 요구 확대 불가, 제품수명주기가 김
- 판매자 중심의 시장
4. 물적 유통
- 제조기술과 혁신적 아이디어가 시장 독차지
- 물류의 역할: 생산된 제품을 소비지로 배송하는 개별 업무
(2) 1980 ~ 1990년대
1. 제조기술 발전: 경쟁 심화
- 다양한 제품이 경쟁하여 치열해짐
2. 다품종 소량생산
- 물류표준화 진행: 파렛트, 컨테이너 사용
- 생산지와 소비지가 멀어짐(해외 공장)
3. 구매자 시장
- 소비자의 선택지 확대
-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짐
- 고객 만족의 중요성을 깨달음
4. 로지스틱스
- 고객 만족에 대한 관심
- 국제 물류의 중요성: 해외 생산 증가
- 물류의 역할: 원재료 조달부터 해외 생산과 국내 도입까지 관리하고 적시 공급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포괄적 기능
(3) 1990년대 말 이후
1. 제조기술 평준화
- 제조기술의 격차가 좁혀지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짐
2. 다품종 대량생산
- 세계 각국의 제품이 경쟁
- 소비자가 요구 다양: 고객 맞춤형 제품 대량생산
- 글로벌 소싱의 시대
- 생산지와 소비지가 더욱 멀어짐
3. 구매자 시장
- 소비자 선택지가 더욱 많아짐
- 제품수명주기가 더욱 짧아짐
- 고객 만족도 더욱 중요 : 고객 만족을 위해 모든 물류 흐름을 관리해야 함
4. 공급망 관리
- 고객 맞춤형 제품을 적시에 출시하는게 경쟁의 핵심
- 원재료 공급부터 소비자 판매까지 모든 흐름을 통합 관리해야 하는 시대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