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분석

[뉴스분석]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총정리

by 까따이 2024. 6. 7.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 사진(출처: 아스트라제네카)

분석 주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가능성: 자발적 생산 중단 및 승인 철회

뉴스 내용

코로나19 백신으로 우리나라에서 처음 접종을 시작한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AZ 백신)’의 부작용이 확실시 되면서 전세계가 충격에 빠졌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020년 영국 옥스포드 대학교와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접종 당시에 혈전증 부작용과 고령층 효과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코로나 상황에 많은 사람들이 백신 접종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유럽연합 진행위원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판매 승인이 처리되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24년 2월 자발적으로 시판 허가 철회신청을 하였다.
영국 고등법원에 제출한 문서에서는 부작용 가능성을 인정한 일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럽의약품청 분석 결과에 따르면 백신 접종 이후 보고된 특이 혈정 사례가 사실상 백신접종 부작용일 수도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유럽연합은 24년 5월 7일 아스트라제네카 시판을 철회하였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백신의 생산 중단과 승인 철회는 수요 감소에 따른 것이며,
코로나 종식에 따른 것이지 부작용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코로나19 백신 부작용과 관련하여 여러 집단 소송에 휘말려 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은 재생불량성 빈혈, 혈전증, 척수염 사례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 백신 접종 이후 보고된 사망자는 1,400건 이상이지만,
다른 사인 또는 코로나 사망자로 처리된 사람들을 감안할 때 훨씬 더 많은 숫자일 것이다.

캐나다, 프랑스 등 세계 8개 나라의 1억명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백신접종이 심근염과의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외에도 심낭염, 안면신경마비, 뇌신경질환, 뇌신경염(길랠-바래 증후군) 등이 발견되었다.

국내에서는 백신접종 부작용의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가 없었기에
정부의 공식적인 발표가 어떠할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